Home > 금융상품안내 > 예금상품 > 완전비과세예금
예금자보호제도 안내
1인당 5천만원까지 예금보호
신협 예적금은 신협예금자보호제도를 통해 1인당 원리금 5,000만원까지 완벽하게 보장됩니다.
신협비과세예금
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신협 비과세 혜택
2009년 1월 1일 부터 신협의 비과세 혜택이 4,000만원으로 확대 되었습니다.
- 예적금 3,000만원까지 이자소득세 비과세(농특세 1.4%만 부과)
- 출자금 1,000만원까지 배당소득세 완전 비과세
수익률 높은 신협 비과세 예금
은행 예적금은 15.4%의 세금만 떼지만 신협 예적금은 3,000만원까지 1.4%만 부과합니다.
같은 금리라면 신협 예적금의 이자가 은행이자에 비해 16.5%가 많습니다.
3,000만원 예탁시 이자 비교
(1년, 금리5% 기준)
(세금공제 후)
은행이자 신협이자 신협이 더 드리는 이자
1,269,000원 1,479,000원 210,000원
완전비과세예금
출자금
출자금 설명
- 조합원이면 누구나 1계좌 이상(납입액 2만원)을 출자해야 합니다. 출자를 해야만 조합원 자격이 있으며 동시에 조합의 주인이 되는 것입니다.
- 조합원들이 출자한 출자금은 조합의 자본금이 되며(30일 전에 예고한 후 인출할 수 있으며 전부 인출은 탈퇴의 경우에 한합니다.) 조합을 탈퇴하기 전에는 출자금을 인출할 수 없습니다. 따라서 출자금은 조합의 공동자산이며 매년 결산을 통해 출자배당을 받게 됩니다.
- 출자배당에 대해서는 1,000만원까지 조세특례 제한법에 의해 배당소득에 대해 비과세 됩니다.(단,2012년12월31일까지 지급받는 배당소득에 한함)
출자금 특징
- 신협의 주인으로서 권리와 혜택을 받게 됩니다.
- 높은 배당과 출자금에 비례하여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.
- 조합의 고유한 사업이용(예금 및 대출 등)은 물론 복지사업(의약품전자상거래, 무료교품사업, 웰빙센터 등을 이용)등 조합에서 시행하는 각종 행사 등에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조합의 경영이익 발생시 해당 출자금에 대한 배당의 형태로 이익을 환원하고 있습니다.
생계형비과세저축
저축설명
생활보호대상자와 노인 등 소외, 취약 계층의 생계안정을 위하여 마련된 비과세 예금으로.두 가지 종류 중 선택해 가입할 수 있습니다.
- 거치식 : 목돈을 계약기간 동안 예치하는 방식.(정기예탁금, 한아름 정기예탁금)
- 적립식 : 계약기간 동안 매월 저축금을 납입 후 만기에 목돈을 지급 받는 방식.
            (정기적금, 하나 더 적금, 자유적립적금, 평생행복적금)
저축특징
- 이자에 대해 전액 비과세 됩니다.
- 전 금융기관에 가입 가능하나, 1인당 전체 저축원금 합계가 3,000만원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.
- 기존의 신협의 비과세 혜택과는 별도이며, 일반 시중은행의세금우대 저축 가입과도 관계없이 가입이 가능
  합니다.
- 만 60세 이상의 조합원
- 장애인
- 국가유공자 중 상이자,독립유공자 및 그 가족 또는 유족.
- 기초생활수급자
- 고엽제후유의증환자
- 5·18 민주화운동 부상자
계약기간
- 각 예금 별 계약 기간에 준합니다.
저축한도
- 1인 당 저축원금 기준 3천만원 이내
가입 유의사항
- 생계형 저축 가입신청서를 제출하신 후 실명확인을 받으시면 바로 생계형 저축에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.
- 생계형 저축 통장의 식별 여부는 통장의 내지에 "생계형 저축"이라는 문구로 확인하시면 됩니다.
- 명의변경이나 양수양도를 할 수 없습니다. 다만, 법원에 의한 개명의 경우에 가능합니다.
- 가입자의 사망으로 상속을 받는 경우에는 관련법령 및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중도해지 처리합니다.